커리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커리어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SAT 환경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입사해, 장기적으로 삼성전자/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목표로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키지 조립 공정에서 Die Bond 및 FC 공정의 양산 운영을 담당하며, 공정 관리, 양산 중 불량 이슈 대응, 전·후공정과의 공정 연계 및 생산 판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분들께 다음 사항을 여쭙고 싶습니다. 1. PKG 공정기술 기준에서 OSAT 공정 ‘양산’ 엔지니어 경험은 신입/중고신입/경력 중 어떤 트랙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인지 2.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실제 일과와 역할은 무엇인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한지 3.Advanced Packaging 경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 향후 PKG 공정기술 커리어에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4. PKG 공정기술을 목표로 할 때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지 5. 삼하 현직자 연락 루
2026.02.03
답변 9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경력이 짧으시다면 신입, 주탤 / 유관경력이 있으시다면 경력으로 오는게 일반적이십니다 2. 공정 최적화 및 양산라인 안정화 업무를 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OSAT 양산 경험은 경력보다는 중고 신입으로 지원하시는 것이 합격률이 훨씬 높으며 3년 미만이라면 신입 트랙이 현실적입니다. 공정기술 직무는 수율 개선과 불량 분석이 핵심이기에 개발 출신보다 양산 경험이 현장 문제 해결에 더 유리할 수 있어 전혀 주눅 들 필요 없습니다. 어드밴스드 패키징 경험이 없더라도 플립칩 공정의 트러블 슈팅 역량을 데이터 기반으로 어필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현직자 컨택보다는 현재 공정에서 파라미터 변경을 통해 수율을 올린 구체적인 성과를 정리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중고신입이 많습니다. 경력은 힘든 거 닽아요. 3. 큰 차이 없습니다 4. 최대한 빨리 나오세요. 경험 쌓는 거 보다 이력서 상 한 줄 남기고 asap로 중고신입 이직하는 게 제일 현실적이고 좋은 루트입니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다 가능해요 2)업무는 지금 일이랑 똑같을거에요 대신 공정의 수준이 다르겠죠? 3)경력으로 갔을땐 불리할 순 있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OSAT 공정은 PKG 공정기술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중고신입/경력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력이 3년 미만이라면 중고신입으로 지원하는 것이 적합하고, 그 이상이라면 경력으로 지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PKG도 다양한 단위공정이 있는데 하나의 단위공정 팀에 배치되어 공정의 양산성과 수율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정 관리 및 여러 평가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하다기보다는 두 직무의 하는 역할이 다릅니다. 3. Conventional Packaging도 많이 진행되고 있고, Advanced Packaging의 근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전혀 불리하게 작용할 것은 없고, 오셔서 경험 쌓고 배워나가시면 됩니다. 4. PKG 공정기술 및 전반적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해당 직무의 역할과 역량을 최대한 본인의 경험과 역량에 연관지으세요. 채용공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질문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댓글 1
취취뽀기릿작성자2026.02.03
글자수가 초과돼서 끊겼네요 현직자와 컨텍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고 싶었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중고신입입니다. 경력은 최소3년은 돼야해요 ㅎㅎ 2. 아시다싶이 tsp패키징쪽 가시면 현재하시는 업무와 유관하게 패키징설비 배치받아 공정 및 양산 수율관리하고 공정레시피짜고 개발쪽과 협업하고 그렇습니다. 불리한건 전혀없어요 ㅎ 직무가 다를 뿐인대요 ㅎ 3. 4. 중고신입도 신입이라.. 그렇게까지 핏하게보는건 책임이상 경력직군이구요 ㅎ 비슷한 느낌만.주면 일반 학사졸분들 대비 유리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경험 기준으로 보면, OSAT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일한 경력은 삼성/하이닉스 기준에서 신입보다는 ‘중고신입’ 혹은 초년차 경력 트랙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양산 운영뿐 아니라 공정 개발, 장비 최적화, 수율 개선, 신공정 양산 투입, 공정 변수 분석 등 업무가 폭넓게 요구됩니다. 따라서 양산 경험만 있는 경우 공정 개발 관련 경험 대비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으나, 불량 대응, 공정 판단, 전후공정 연계 경험은 충분히 강점이 됩니다. Advanced Packaging 경험이 제한적이면 초기 개발 업무 투입에는 다소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양산 안정화와 수율 개선 역량을 강조하면 커버 가능합니다. 향후 커리어는 공정 변수 분석, 수율 개선, 장비 최적화, 신공정 양산 투입 경험을 중점적으로 쌓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직자 연락은 사내 인맥이나 LinkedIn, 대학/산업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경험 기준으로 보면, OSAT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일한 경력은 삼성/하이닉스 기준에서 신입보다는 ‘중고신입’ 혹은 초년차 경력 트랙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양산 운영뿐 아니라 공정 개발, 장비 최적화, 수율 개선, 신공정 양산 투입, 공정 변수 분석 등 업무가 폭넓게 요구됩니다. 따라서 양산 경험만 있는 경우 공정 개발 관련 경험 대비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으나, 불량 대응, 공정 판단, 전후공정 연계 경험은 충분히 강점이 됩니다. Advanced Packaging 경험이 제한적이면 초기 개발 업무 투입에는 다소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양산 안정화와 수율 개선 역량을 강조하면 커버 가능합니다. 향후 커리어는 공정 변수 분석, 수율 개선, 장비 최적화, 신공정 양산 투입 경험을 중점적으로 쌓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직자 연락은 사내 인맥이나 LinkedIn, 대학/산업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학부연구생 경험이 필수일까요
서성한 공대 전자과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늦지 않게 3-2에 학부연구생을 해보고싶어서 자대 교수님께 컨택을 해보아도 모두 4학년부터 받는다고 하시고, 오픈랩 공고가 뜬 타대 교수님 랩실에도 CV, 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해서 보내고 면담을 해봐도 결국 4학년부터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소자 관련한 부분이 연구실에서 직접 측정과 같은 것을 경험하기에는 이르다고 하시는데, 제가 3학년 동계방학때에는 동계인턴 하고 4학년 1학기 때 장기현장실습을 해 볼 생각이었는데,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으면 그러한 대외활동을 지원하는데에 있어서 경쟁력이 아예 없다고 판단되는데 혹시 취업을 할 때나 저런 인턴 지원시에 학부연구생 경험이 필수일까요? 컨택 할 때마다 안되니 너무 스트레스받네요
Q. 삼성전자 공정기술 계측 데이터 해석
데이터를 보고 이상점이 있으면 관련 파라미터나 설비를 조정해 '공정 최적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ellipsometer 계측에 의한 C-V 데이터를 비판적으로 수용 2. 산화막 두께 CET값으로 계산한 것과 계측 데이터 간의 오차를 분석 3. 실험 이론값의 변수를 재정의 (LPCVD 공정에 의한 산화막 증착 원리를 기반으로 재해석) 4. 오차 문제 해결 이와 같은 문제해결 경험이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필요 역량으로 어필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역량을 내세우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 내년 겨울방학 때 공정 단기 현장 실습을 하고 1학기 때 장기 현장 실습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서성한 전자과를 3학년에 재학중인 학부생입니다. 현재 공정 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직무 경험을 최대한 많이 하고 싶어서 3-2에 학부연구생을 하고 겨울방학 때 본가 주변 세메스에서 단기 현장실습을 지원하여 경험한 후에 4-1에 장기현장실습을 해보려는 계획인데, 가능한 전략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